디자인&마케팅

강력한 브랜드 파워! 전략적이고 치계적인 관리에서 비롯됩니다.

DESIGN MARKETING (디자인 마케팅)

디자인 마케팅이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디자인 활동의 총체이다.

DESIGN MARKETING (디자인마케팅)은 개발하려고 하는 상품(디자인몰)의 목표 고객층을 올바르게 설정하고 고객욕구를 제대로 분석하여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소비자 원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디자인 활동의 총체이다.
따라서 디자인개발 이전에 신제품개발을 위한 철저한 시장조사분석과 수요예측 · 신제품개발 · 가격 · 유통 · 판매촉진 ·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등의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진행하여야 한다.
즉 디자인마케팅은 그 상품이 겨냥하고 있는 특별한 목표 고객층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역할을 한다.

◎ Process 과정

PACKAGE DESIGN (패키지 디자인)

포장디자인은 구조적포장 디자인 (STRUCTURAL PACKAGING : 형태, 재질, 질감)과 표면디자인 (SURFACE DESIGN)의 결합에서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조형행위의 산물이다. 즉 각종 재료를 사용한 입체물의 디자인은 물론 그 입체물의 표면을 시각적 효과를 표현하여 구매자의 구매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표면디자인 또는 그래픽 포장디자인(GRAPHIC PACKAGING)은 색상, 인쇄서체, 사진, 심볼 등 구성 요소들의 조화를 통하여 한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고 소비자의 시,지각에 인지되도록 그 요소를 차곡차곡 쌓는 것이다.

◎ 중요성

눈에 띠는 포장디자인은 파는 자의 입장에서 마지막으로 그 최종 몇 분의 일초 동안에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구매의사결정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제품의 설명에 대한 적절한 배치 그리고 포장디자인을 하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판매촉진이다.
그 물건이 잘 팔리게 하기 위해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두는 것이며 잘된 포장디자인은 그 제품의 질적 향상을 도와 고부가가치화 해주며 이것이 제품의 고급화이다.

◎ Process 과정

PRODUCTION DESIGN (제품 디자인)

인간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하여 제품의 아름다움과 개성, 재료, 기능성 등의 요소를 상품개발과 상징상품의 개발 등을 통하여 급속히 변하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조형적 아름다움과 창의적인 개념을 담아내는 제품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품 디자인은 겉모습과 색상 등 시각적 요소만을 바꾸는 것으로 인식돼 왔지만, 최근에는 청각과 후각, 촉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 사용자의 이용 형태 분석을 통해 생활방식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 Process 과정

CHARACTER DESIGN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는 사전적 의미와 상업적 의미로 분류된다.
사전적 의미는 성격이나 특징, 개성, 인격, 품격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상업적 의미로서는 사물의 원본적인 특징이나 개성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철학과 상징성을 가지도록 의도적인 모적하에 만들어진 생명력 있는 형상이나 이미지이다.
즉 캐릭터란 상업적 목적의 부가가치 창출이나 브랜드의 IDENTITY 확립을 위해 창조된 시각물로서 나이, 시간, 국경을 초월하여 감성을 전달 할 수 있다. 지역, 단체, 문화, 행사, 인물, 기업, 제품브랜드 등에 내재된 본질이나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고유의 탄생배경, 철학, 개성을 부여하여 창조해낸 생명력 있는 형상이나 이미지를 의미한다.

◎ 중요성

캐릭터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캐릭터 본래의 고유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은 캐릭터를 통해 기업의 성격을 함께 느끼며 친근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디자인을 할 때 이런 점을 고려하여 소비자 타겟층을 정확히 분석하여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정서를 투영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또한 캐릭터의 생명력을 연장하고, 이런 친근감을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캐릭터로 꾸준한 이미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디어그룹은 캐릭터개발의 정의를 제품의 마케팅과 자체 상품화의 분명한 목적이 있는 것을 타겟으로 개발한다.

즉,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고, 마스코트가 캐릭터로 기능 할 수도 있다. 이는 캐릭터가 하나의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디자인부터 그 스토리의 내용과 전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상품화되기 위한 전략이 철저하게 계획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Process 과정